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의 우울증: 그들의 숨은 감정

by info-jin 2023. 12. 24.
반응형

고양이의 우울증은 사람과 동일하게 우울감, 의욕 저하를 동반하며 여러 가지 인지,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킵니다. 정신적 질환 중 하나이며 사람과 달리 고양이는 스스로 이겨내기는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많은 노력이 요구됩니다.

 

 

목차

1. 고양이의 우울증 원인

2. 고양이의 우울증 증상

3. 우울한 고양이를 위한 케어 방법

4. 우울증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

 

1. 고양이의 우울증 원인

나의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우울증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야생 고양이보다 집에서 살고 있는 고양이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호르몬 이상이나 뇌 질환으로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의 변화, 좋아하는 것과의 이별, 외로움, 학대, 심각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환경적 요인으로는 새로운 가정으로 파양되거나, 가족 구성원의 변경, 새로운 뱐려동물, 주인의 갑작스러운 긴 부재 등 다양한 상황이 고양이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고양이는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고 예상 가능한 일정한 패턴에 안정감을 느낍니다.

둘째, 사회적 요인도 고양이의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사회적 동물로 다묘 가정이나 야생 고양이는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동물들 및 사람과의 교류 부족으로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건강적인 문제로 질병, 통증, 식욕 부진 등의 지속으로 인해 신체가 아플 때 우울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고양이의 우울증 증상

가장 대표적으로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에도 반응이 현저히 적거나 없고 구석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욕이 줄어 밥을 먹지 않아 체중이 500g 이상 줄거나 식욕이 폭발하여 이전과 비교하였을 때 심하게 식탐을 부려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이 심한 경우엔 특별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자주 울고 보채기도 합니다. 혼자 있을 때도 울면서 돌아다니는 등 울음소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스프레이 행동, 헛구역질, 설사 등 증상을 보이고 오버그루밍 혹은 그루밍을 안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호자는 고양이의 행동 변화를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만일 음식 섭취량의 변화, 움직임 감소,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 잠재적인 우울한 표정이 감지된다면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고양이의 신체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의 우울증이 조기에 발견된다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빠르게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3. 우울한 고양이를 위한 케어 방법

우울증은 스스로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집 안에서 키우는 반려묘라면 무엇보다 애정과 사랑이 가장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만족할 정도로 충분히 교감하며 장난감 등을 활용하여 사냥놀이를 통해 본능을 해소하고 체력소모를 한다면 고양이의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양이의 생활 패턴을 일정하게 두어 안정감을 느끼게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일정한 식사 시간과 수면 시간, 놀이 시간을 가지고 예측 가능한 일상으로 만들어준다면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창문 해먹이나 캣타워 등을 이용하여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면 고양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가 신체적인 문제로 우울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구토, 오버그루밍, 체중변화 등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수의사 상담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함께 되어야 합니다.

 

4. 우울증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

예방 차원에서는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예측 가능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고양이는 일정과 규칙을 좋아합니다. 정해진 식사시간과 놀이시간, 잠자리 시간을 둔다면 고양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탐구와 놀이를 즐깁니다. 실내에서도 자극과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노즈워크 등 장난감을 활용하여 고양이가 충분히 탐구하며 즐길 수 있는 장난감을 마련해주시면 좋습니다. 집 안에는 고양이 전용 캣타워, 해먹, 작은 공간 등을 마련하여 고양이가 휴식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도피처를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자연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가에 바람 소리나 새소리 등을 들려주는 스피커를 설치하여 자연적인 자극을 제공해 주면 고양이의 삶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고양이의 행복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우울증을 이해하고 케어하는 것은 주인의 책임입니다. 고양이도 우리의 가족이며 상호작용이 필요한 동물이므로 그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양이 우울증은 단기간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쉽게 고쳐지는 질병이 아니므로 꾸준하게 돌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 고양이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마련하여 고양이와 함께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