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행동 교정이 필요할 때엔 개체별 성격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피해야 할 행동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폭력적인 처벌
기본적으로 고양이에게 폭력을 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고양이를 손, 발, 물건 등으로 때리는 행동은 고양이에게 불안과 두려움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피해도 입을 수 있습니다. 폭력적인 처벌은 절대로 효과적이지 않으며 보호자와의 신뢰 관계가 손상되어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행동 교정을 어렵게 만듭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강화가 있는 경우에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합니다. 처벌로 인해 불필요한 방어적 행동을 취하게 만들어 행동 교정에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강화보다는 긍정적인 강화를 유도하여 행동 교정해야 합니다. 고양이를 혼내는 목적은 행동 교정을 하기 위함입니다. 화풀이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한 후에 고양이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고양이가 심심하거나 자극을 받았을 때 이상 행동을 보이는 거라면 고양이의 놀이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자주 머무는 위치에 스크래쳐를 두어 매일 놀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2. 고함이나 소음
고양이는 청각에 예민한 동물입니다. 고양이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했을 때 고함을 지르거나 큰 소리를 내는 것은 그들을 놀라게 하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사람의 목소리 톤을 구별하는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고음이나 소음을 내는 것은 고양이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보호자를 두려워하거나 행동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올바르게 혼내기 위해서는 조용하고 차분한 환경에서 엄격한 톤으로 강하고 짧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번 혼낼 때마다 소리의 높낮이를 동일하게 해야 고양이도 인지하기 쉽습니다. 또한, 행동 교정이 필요할 땐 고양이 이름을 부르면 안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될 수 있으므로 복잡한 단어가 아닌 간단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습"이나 "안돼"라는 간단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이게 금지의 표현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겁주는 행위
고양이를 겁주는 행위는 보호자와의 신뢰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쫓거나, 공격적으로 다가가거나, 고양이를 놀라게 하는 행동은 오히려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므로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또한, 고양이에게 겁을 준다고 생각하여 어딘가에 가두는 행위도 금물입니다. 이 역시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심어줄 수 있고 심각한 경우 트라우마가 되기도 합니다. 겁주는 행위가 반복되면 고양이는 이유도 모른 채 보호자가 단순히 자신을 괴롭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신호를 존중하고, 불안을 유발하지 않는 교육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했을 때 즉시 인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서 하면 안 되는 행위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괴롭히는 경우 행동 즉시 간단하고 단호한 신호와 함께 몸으로 막아 시선을 돌리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부적절한 신체적 접근
고양이를 강제로 잡거나, 목덜미를 잡고 기선제압을 하는 등 고양이에게 불편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행동으로 처벌하는 것은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계속 행동주의를 주는 경우 점점 사람을 피할 수 있고 공격적인 결과밖에 낳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보호자가 없을 때 잘못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신체적인 접근은 항상 존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놀이 도중에 거칠게 행동을 했다면 방에서 나가거나 문을 닫고 고양이가 안정을 찾으면 고양이를 쓰다듬어 줍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반복행동을 보이지 않고 말을 잘 들었을 경우 간식, 칭찬, 쓰다듬기 등으로 보상을 해준다면 긍정적인 효과까지 더해 더욱더 효과적인 행동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개체 차이와 성격을 고려하지 않고 훈련 중 무리한 기대를 하는 것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행동 교정은 큰 인내심을 시간을 요구합니다. 몇 번의 훈련으로 고양이의 잘못된 행동이 바뀌지 않으므로 고양이의 습성을 이해하고 고양이와 신뢰를 계속 쌓아가며 일관성 있게 행동한다면 고양이와 행복한 관계를 맺으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